부동산 투자와 투기
부동산 투자와 투기
투기와 투자의 개념이 모호한 가운데 자산 증식의 수단 중 부동산 투자는 일신상의 문제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기도 한다. 즉 자산 증식에 있어서 부동산 투자는 불로소득적 투기로 인정할 확률이 높아 사회적 지도층이나 공직자들에게는 치명적 상처를 줄 수도 있으며, 도덕적 문제를 야기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부동산투자는 그 금액의 고액성과 자금회전의 불리, 거래의 위험도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재산증식 보다는 오히려 잃어버리는 결과를 낳아 평생을 후회하며 지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서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아 질 수도 있다는 식으로 변해가고 있는 부동산투자시장에 있어서 최대효용을 얻기 위한 지혜로운 투자전략과 위험 관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 것인지 짚어 보기로 하자.
첫 번째로,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기본을 지키는 것은 필수이다.
부동산은 주식과 같이 수시로 팔고 사는 물건이 아니라 평생에 있어서 한정적 거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품이라고 본다. 따라서 부동산 거래 시 지켜야 할 기본적 사항 즉 공부의 확인, 직접 현장 확인, 당사자 확인, 개발 가능성 여부 등 모든 사항을 철저하게 검증하여 보아야 한다.
두 번째로, 자기자본 비율이 높아야 한다.
한 때 융자를 받아서라도 부동산을 사두면 그 지불하는 금융이자보다도 부동산 가치가 급상승하여 많은 차액을 챙길 수 있는 시절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의 시기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자기자본 비율이 높아야 하며 무리하지 않는 투자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결정은 신속하고 소신 있게 하여야 한다.
부동산 투자는 다수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본다. 정보화 시대에 남보다 빠른 정보 수집과 소신 있는 판단은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의 적기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라도 결정을 할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 주지도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네 번째로, 지금은 부동산거래 실명제의 시대이며 투명화 시대라는 것을 알고 합법적 거래를 하여야 한다.
현재 부동산시장은 거래의 투명성으로 인하여 과거와 같이 불법 또는 편법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본다. 물론 제도적 모순을 찾아 어느 정도의 편법을 구사 할 수는 있다 하더라도 이제는 불로소득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합법적인 거래와 절세 절약을 짜서 부동산투자시장에 임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부동산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하며 좀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부동산투자는 실패한 듯하여도 장기로 볼 경우 시기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전화위복이 되기도 한 때문이다.
2008년 2월 2일